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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바울서신

디모데전서 전체 상세 구조

by 예다준 2022. 10. 4.

디모데전서 전체 상세 구조

 

 

  마치 무엇에 홀린 것인 양 일주일을 넘게 디모데전서 전체를 상세 구조로 분석 작업을 했다. 디모데전서를 몇 번 읽었는지 모를 정도로 수십 번을 보고 분석했다. 이는 야고보서 구조 분석에 대한 논문을 보고 커다란 자극을 받았기 때문에 이리된 것이다. 오랫동안 수차례 야고보서 구조 분석에 도전한 일이 있었다. 하지만 모두가 나의 능력의 모자람을 직면하는 실패로 끝났었다. 그러던 중 한 논문의 구조 분석을 보고 나로서는 상상도 못 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분석 방법으로 야고보서의 구조에 대한 의미 있는 결과물을 논증하는 것을 보고 당황하고 큰 자극을 받았다. 그래서 도전의 눈길(?)이 간 것이 디모데전서이다. 
  디모데전서의 구조와 문체적 특징을 분석하는 글을 이미 몇 개 올렸기 때문에 계속해서 동일한 작업을 하려고 했는데, 논문을 본 후유증(?)으로 디모데전서 전체의 상세 구조 분석에 몰입하게 되어 다른 글이 손에 잡히지 않을 정도였다. 이에 일주일 동안 디모데전서에 파묻혀 지내며 만들어낸 중간 연구 결과를 우선 개제하고자 한다.  

 

디모데전서 전체 상세 구조

  가장 먼저 디모데전서 전체의 상세 구조를 본다. 다행히 이미 "디모데전서 구조 분석 어떻게 할 수 있는가?"라는 글에 발표한 전체 구조와 다르지 않다. 그 구조를 기초로 성경 각 절을 모두 수록하고, 성경의 각 절들이 구성하는 미시적인 구조들을 찾을 수 있는 만큼 찾아 수록해보았다. 모든 구절을 상세하게 분석했기 때문에 이미 소개된 구조 분석에서 찾아내지 못한 오자와 적절하지 못한 단락별 제목들이 보여 수정을 했지만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

 

  1-1. 문학적 구조를 표시하는 부호와 글씨에 대한 안내

  각 단락별로 분석한 구조들을 종합하면 전체 구조가 완성된다. 하지만 각 단락의 문학적 구조들을 종합하는 작업이 생각보다 혼잡해서 종합하는 데에만 하루가 걸렸다. 이는 교차대조법의 모양에 맞추어 각 단락의 미시적 구조들을 표기하는 부호를 통일하는 데에 든 노력이다. 어떤 단락은 미시적 구조가 무려 4차 미시적 구조까지 겹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문학적 구조를 그림으로 그려 놓으면 다섯 개의 구조가 중복되어서 뭐가 뭔지 잘 분별이 안될 정도로 혼잡해서 오히려 이해에 방해가 된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이전에 사용하지 않았던 문학적 구조를 표시하는 부호와 글씨 색깔 등을 정리했다. 별거 아니지만 이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다 생각된다.

  먼저, 문학적 구조를 표시하는 부호와 글씨에 대한 안내이다. 
  1) 거시적 구조에서 미시적 구조로 갈 때 부호의 순서는 이렇다.

문학적 구조에 사용된 부호에 대해

  2) 가장 외곽 문학적 구조인 거시적 구조는 검정색 영어 알파벳 대문자 굵은 글씨를 사용했다(예를 들어 A, B, X와 같이)
  3) 거시적 구조 바로 다음 단락에 있는 1차 미시적 구조는 파란색 영어 알파벳 소문자 글씨를 사용했다. 그런데 2차 미시적 구조가 없는 단락에는 파란색 영어 알파벳 소문자 글씨(예를 들어 a, b, x와 같이)를 사용했지만, 2차 미시적 구조가 있는 단락에는 파란색 영어 알파벳 소문자 굵은 글씨(예를 들어 a, b, x와 같이)를 사용했다. 이는 1차 미시적 구조와 2차 미시적 구조가 함께 표기되어 있으면 복잡하고 헷갈려서 분별이 어렵다 생각했기 때문이다. 
  4) 3차 미시적 구조가 있는 2차 미시적 구조 단락에는 파란색 영어 알파벳 소문자 굵은 글씨로 a), b), x)와 같이 표기했다. 물론 위의 경우와 같이 3차 미시적 구조가 없는 경우에는 단락에는 파란색 영어 알파벳 소문자 글씨(예를 들어 a), b), x)와 같이)로 표시했다.
  5) 3차 미시적 구조는 보라색의 a], b], x] 로 표시했다. 
  6) 4차 미시적 구조는 고동색의 a}, b}, x} 로 표시했다. 
  7) 마지막으로 성경 본문은 가시도를 높이기 위해 기본이 파란색이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성경 원문의 어순과 단어의 직역을 섞어 성경 본문을 표기했다. 이것들은 주로 인클루지오와 평행법에서 대조되는 짝으로 작동하는 단어나 문장들이다.

 


  1-2. 전체 상세 구조

  디모데전서 1-6장 전체의 상세 구조는 아래와 같다. 인사와 마무리 축복을 뺀 본문이 6개의 단락으로 이루어진 교차대조법이다.

 

인사(1:1-2)
a. 1a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b. 1b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a'. 2a 믿음 안에서 
  b'. 2b 참 아들 된 디모데에게  
2c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A.  다른 교훈, 구원과 선한 싸움, 경건(1:3-2:15)
a. 경계 - 바른 교훈 vs 다른 교훈,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1:3-11) 
  a) 다른 교훈의 결과 :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의 실패 
    3a 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 너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어떤 사람들을 "경계(명)하여"(παραγγέλλω) 
    a] 3b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b] 4a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치 말게 하려 함이라  
    a'] 4b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b'] 4c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b) 경계의 목적 :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
      5 경계(παραγγελία)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이거늘 

  a')  쓸데없는 말씀(ματαιολογίαν)에 빠진 율법 선생의 결말 : 율법의 심판 
    a] 율법 선생들의 정체
      a} 6 사람들이 이에서 벗어나 헛된 말에 빠져
        b} 7 율법의 선생이 되려 하나 자기의 말하는 것이나 자기의 확증하는 것도 깨닫지 못하는도다 
      x] 8 그러나 사람이 율법을 법 있게 쓰면 율법은 선한 것인 줄 우리는 아노라 
    a'] 율법의 제1 원리 : 바른 교훈을 거스리는 자를 위한 율법
        b'} 9a 알 것은 이것이니 법은 옳은 사람을 위하여 세운 것이 아니요 

      a'} 9b 율법이 없는 자(ἀνόμοις)

             복종치 아니하는 자며 경건치 아니한 자와 죄인이며 거룩하지 아니한 자 

             망령된 자며 아비를 치는 자와 어미를 치는 자며 살인하는 자며 10 음행하는 자며

             남색하는 자며 사람을 탈취하는 자며 거짓말하는 자며 거짓 맹세하는 자와
         기타 "바른 교훈"을 거스리는 자(반대하는 다른 어떤 사람들(τίς)이면)를 위함이니 

  b') 영광의 복음을 좇는 자 = 바른 교훈을 따르는 자
    11 이("바른 교훈") 교훈은 복되신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을 좇음이니, 내게 맡기신 바라 

  b.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 -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씀

      :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1:12-17)
    a) 긍휼을 베푼 그리스도에 대한 감사(1:12-13)
      a] 12a 나를 능하게 하신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 내가 감사함은
        b] 12b 나를 충성되이 여겨 내게 직분을 맡기심이니
          c] 13 내가 전에는 훼방자요 핍박자요 포행자이었으나

              도리어 긍휼을 입은 것은 내가 믿지 아니할 때에 알지 못하고 행하였음이라


      x)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씀(ὁ λόγος)
            a] 14 우리 주의 은혜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과 함께 넘치도록 풍성하였도다
              x] 15a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a'] 15b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a') 바울이 긍휼을 입은 이유 : 믿어 영생을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됨(1:15c-17)
          c'] 15c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 16a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b'] 16b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체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a'] 17 만세의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세세토록 있어지이다 아멘 

a'. 경계 - 선한 싸움, 믿음과 착한 양심(1:18-20)
 18a 아들 디모데야 내가 네게 이 "경계"(παραγγελία)로써 명하노니(앞에 놓으니)
  a) 18b 전에 너를 지도한 예언을 따라 그것으로 선한 싸움을 싸우며
    b) 19a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
    b') 19b 어떤 이들이 이 양심을 버렸고 그 믿음에 관하여는 파선하였느니라
 a') 20 그 가운데 후메내오와 알렉산더가 있으니 내가 사단에게 내어 준 것은 저희로 징계를 받아 훼방하지 말게 하려 함이니라

  b'.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기 위한 권면(2:1-15)
    a) 모든 사람(특히 로마 제국)이 구원받기 원하는 기도(2:1-8)
      a] 모든 사람의 구원을 위한 기도(2:1-2)
        a} 1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x} 2a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a'} 2b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한 중에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니라
        b]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 원하는 하나님과 모든 사람의 구원의 속전인 예수 그리스도(2:3-6)
           a} 3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b} 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a'} 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b'} 6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속전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면 증거 할 것이라
        b'] 모든 사람의 구원을 위해 세움 받은 바울(2:7)
           a} 7a 이를 위하여 내가 전파하는 자와 사도로 세움을 입은 것은 
             b} 7b 참말이요 거짓말이 아니니 
             b'} 7c 믿음과 진리 안에서 
            a'} 7d 내가 이방인의 스승이 되었노라
      a'] 남자들의 분노와 다툼 없는 거룩한 기도(2:8)
         a} 8a 그러므로 원하노라 기도하기를
           x} 8b 남자들이 각처에서 거룩한 손을 들어 
         a'} bc 분노와 다툼이 없이 

      b) 여자들(특히 문제를 일으킨 한 여인)의 구원을 위한 행실(2:9-15)
        a] "여자들"의 하나님을 공경하는 행실(2:9-10)
           a} 9a 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아담한 옷을 입으며 염치와 정절로 자기를 단장하고
             x} 9b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a'} 10a 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라 
          10b 이것이 하나님을 공경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
           b] "여자"는 일절 순종함으로 종용히 배우라(2:11-12)
              a} 11 여자는 일절 순종함으로 종용히 배우라 
                x} 12a 여자의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노니
              a'} 12b 오직 종용할지니라
           b'] "여자"가 일절 순종함으로 종용히 배우는 삶의 성경적 이유(2:13-14, 15b)
              a} 13 "이는(왜냐하면, γὰρ)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b} 이와가 그 후며 
              a'} 14 아담이 꾀임을 보지 아니하고 
                b'} 여자가 꾀임을 보아 죄에 빠졌음이니라
             15a 그러나 (그녀는) 그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a'] "여자들"의 믿음과 사랑과 거룩한 행실의 결과 : 구원(2:15a)
          15b 여자들이 만일 정절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B. 감독과 집사에 대한 조언(3:1-13)
    a. 감독의 자격(3:1-7)
      도입(3:1) 3:1 미쁘다 이 말이여, 
      a) 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하면 

         b) 선한 일을 사모한다 함이로다

      a) 책망할 것이 없는 자(3:2a)
        3:2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b) 감독의 자격 : 자기를 잘 다스리는 자(3:2b-3)
           a] 2b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근신하며 아담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b] 3a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a'] 3b 오직 관용하며 
              b'] 3c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치 아니하며

         b') 감독의 자격 :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3:4-5)
           a] 4a 자기 집을 잘 다스려 
              b] 4b 자녀들로 모든 단정함으로 복종케 하는 자라야 할지며 
           a'] 5a (사람이 자기 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b'] 5b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아보리요)

     a) 마귀가 당하는 정죄와 비방에 빠질 것이 없는 자(3:6-7)
        a] 6a 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b] 6b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요 
        a'] 7a 또한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 
           b'] 7b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

    b. 집사의 자격(3:8-13)
      a) 남자 집사의 자격 : 자기를 잘 다스리는 자(3:8-10)
         a] 8a 이와 같이 집사들도 단정하고 
            b] 8b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이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a'] 9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b'] 10a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하게 할 것이요

        x) 여자 집사의 자격(3:11)
           a] 11a 여자들도 이와 같이 단정하고 
              x] 11b 참소하지 말며 
           a'] 11c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a') 남자 집사의 자격 :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3:12-13)
        12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 

   마무리 (3:13) 
     a) 13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b)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C. 경건의 비밀(3:14-16)
      a. 하나님의 집에서 행해야 할 것(3:14-15)
        a) 3:14a 내가 속히 네게 가기를 바라나 
        a') 14b 이것을 네게 쓰는 것은, 만일 내가 지체하면   
          b) 15a 너로 하나님의 집에서 반드시 처신해야할 것(δεῖ ἀναστρέφω)을 알게 하려 함이니
          b') 15b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니라

        x. 위대한 경건의 비밀(3:16a) 
          3:16a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a'. 그(He) 단순 과거 수동태 찬송시(3:16b-16g)
        a) 16b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ἐφανερώθη)  
          b) 16c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ἐδικαιώθη) 
            c) 16d 천사들에게 보이시고(ὤφθη)
            c') 16e 만국에서 전파되시고(ἐκηρύχθη)  
          b') 16f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ἐπιστεύθη) 
        a') 16g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ἀνελήμφθη)


      X. 성령의 경고 : 화인 맞은 양심으로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4:1-5)
      4:1a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a. 화인 맞은 양심으로 믿음에서 떠난 자
        a) 1b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x) 1c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2a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a')  2b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b.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
       3a 혼인을 금하고 식물을 폐하라 할터이나 
          a) 3b 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b) 3c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b') 4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a') 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


    C'. 선한 일군과 경건의 연습(4:6-16) 
      a. 그리스도의 선한 일군을 양육하는 방법(4:6)
        a) 6a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x) 6b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군이 되어 
        a') 6c 믿음의 말씀과 네가 좇은 선한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b. 경건에 이르는 연습(4:7-8)
          a) 7a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b) 7b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a') 8a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b') 8b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x. 모든 사람이 받을 말씀 : 구주 예수(4:9-11)
            a) 9a 미쁘다 이 말이여 
              b) 9b 모든 사람들이 받을만하도다. 
            a') 10a 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진력하는 것은 
              b') 10b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   

        b'. 디모데가 해야 할 일(4:12-14)
          a) 11 네가 이것들을 명하고 가르치라
            b) 12a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καταφρονέω, 깔보다, 업신여기다, 비웃다) 

                못하게 하고

               x) 12b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대하여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a') 13 내가 이를 때까지 읽는 것과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착념하라

              (προσέχω, 주목하다, 관심을 가지다)

           b') 14 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받을 때에 예언으로 말미암아 받은 것을

               조심 없이(ἀμελέω, ~에 대해 무관심하다, 등한히 하다) 말며
 
      a'. 자기 자신과 배우는 자들을 구원하는 방법(4:15-16)
        a) 15 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하여 너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x) 16a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삼가 이 일을 계속하라(계속 머무르다, ἐπιμένω)
        a') 16b (왜냐하면, γὰρ) 이것을 행함(하다, ποιέω)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B'. 특별한 조언이 필요한 성도들을 대하는 원리(5:1-6:2)
    a. 성도들을 - 가족처럼(특히 젊은 여자는 깨끗함)(5:1-2)
      a) 5:1a 늙은이를 꾸짖지 말고 권하되 아비에게 하듯하며(ὡς) 
        b) 1b 젊은이를 형제에게 하듯하고(ὡς)
      a') 5:2a 늙은 여자를 어미에게 하듯하며(ὡς) 
       b') 2b 젊은 여자를 일절 깨끗함으로 자매에게 하듯하라(ὡ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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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 5:1a 늙은이를 꾸짖지 말고 권하되 아비에게 하듯하며(ὡς) 
        b) 1b 젊은이를 형제에게 하듯하고(ὡς)
        b') 5:2a 늙은 여자를 어미에게 하듯하며(ὡς) 
      a') 2b 젊은 여자를 일절 깨끗함으로 자매에게 하듯하라(ὡς)

b. 늙은 여자(참 과부)(5:3-16)
       도입 : 5:3 참 과부 인 과부를 "경대하라"(지불하라, τιμάω)
      a) 가족이 있는 과부는 가족들이 돌보게 하라
         a] 4a 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x] 4b 저희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a'] 4c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4d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만한 것이니라

        b) 참 과부의 자격
          a] 5a 참 과부로서 외로운 자는  
            x] 5c 하나님께 소망을 두어 주야로 항상 간구와 기도를 하거니와
          a'] 6 일락을 좋아하는 이는 살았으나 죽었느니라

          c) 참 과부가 될 수 없는 자 : 가족을 돌보지 않는 자
            a] 7 네가 또한 이것을 명하여 그들로 책망받을 것이 없게 하라
              x] 8a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아보지 아니하면 
            a'] 8b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

        b') 참 과부의 자격
       a] 9a 과부로 명부에 올릴 자는 나이 육십이 덜 되지 아니하고 한 남편의 아내이었던 자로서
         b] 10 선한 행실의 증거가 있어 ... 라야 할 것이요
            혹은 자녀를 양육하며 
            혹은 나그네를 대접하며 
            혹은 성도들의 발을 씻기며 
            혹은 환난 당한 자들을 구제하며 
            혹은 모든 선한 일을 좇은 자

      c)  참 과부가 될 수 없는 자 : 젊은 과부
        a] 11 젊은 과부는 거절하라 
          b] 이는 정욕으로 그리스도를 배반할 때에 시집가고자 함이니
            c] 12 처음 믿음을 저버렸으므로 심판을 받느니라
          b'] 13 또 저희가 게으름을 익혀 집집에 돌아다니고 게으를 뿐 아니라

               망령된 폄론을 하며 일을 만들며 마땅히 아니할 말을 하나니

        a'] 14 그러므로 젊은이는 시집가서 아이를 낳고 집을 다스리고 대적에게 훼방할 기회를 조금도

            주지말기를 원하노라

           c'] 15 이미 사단에게 돌아간 자들도 있도다 
  
  a') 친척이 있는 과부는 친척들이 돌보게 하라
    a] 16a 만일 믿는 여자에게 과부 친척이 있거든 
      x] 16b 자기가 도와주고 
    a']. 16c 교회로 짐지지 말게 하라 
결론 : 5:16d 이는 참 과부를 도와주게 하려 함이니라

    b'. 장로의 선과 악에 대해(5:17-25)
      a) 잘 다스리는 장로에 대한 존경과 사례(τιμή)에 대해
       a] 5:17 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배나 존경할 자로 알되"

           (두배의 지불이 합당하다 생각하다, διπλῆς τιμῆς ἀξιούσθωσαν) 
          b] 17b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을 더할 것이니라 
          b'] 18a 성경에 일렀으되 곡식을 밟아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 하였고 
       a'] 18b 또 일군이 그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하다 하였느니라

      b) 편견과 편벽됨 없는 장로의 송사
        a] 19 장로에 대한 송사는 두 세 증인이 없으면 받지 말 것이요 
          x] 20 범죄한 자들을 모든 사람 앞에 꾸짖어 나머지 사람으로 두려워하게 하라
        a'] 21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와 택하심을 받은 천사들 앞에서 내가 엄히 명하노니 
        너는 편견이 없이 이것들을 지켜 아무 일도 편벽되이 하지 말며

      b') 디모데가 자신을 지키는 방법
        a] 22a 아무에게나 경솔히 안수하지 말고

        a'] 22b 다른 사람의 죄에 간섭지 말고
        a"] 22c 네 자신을 지켜 정결케 하라 
          b] 23a 이제부터는 물만 마시지 말고

          b'] 23b 네 비위와 자주 나는 병을 인하여 포도주를 조금씩 쓰라

      a') 선과 악은 반드시 밝혀진다
        a] 24a 어떤 사람들의 죄는 밝히 드러나 먼저 심판에 나아가고 
          b] 24b 어떤 사람들의 죄는 그 뒤를 좇나니 
        a'] 25a 이와 같이 선행도 밝히 드러나고 
          b'] 25b 그렇지 아니한 것도 숨길 수 없느니라

  a'. 종과 상전의 관계 - 상전의 구원과 유익을 위해(6:1-2)
      a) 6:1a 무릇 멍에 아래 있는 종들은 자기 상전들을 범사에 마땅히 공경할 자로 알찌니 
        b) 1b 이는 하나님의 이름과 교훈으로 훼방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a') 6:2a 믿는 상전이 있는 자들은 그 상전을 형제라고 경히 여기지 말고 더 잘 섬기게 하라
        b') 2b 이는 유익을 받는 자들이 믿는 자요 사랑을 받는 자임이니라 
      6:2c 너는 이것들을 가르치고 권하라


A'. 다른 교훈, 구원과 선한 싸움, 경건(6:3-19)
a. 바른 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의 가르침 아래로 가라(6:3-5)
  a) 3 누구든지 다른 교훈을 가르치며(하며) 바른말에게로 가지 아니하면,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의 가르침 아래로
    b) 4a 저는 교만하여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b') 4b 이로써 투기와 분쟁과 훼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5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버려 
  a') 5b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

  b. 부하기를 바람과 돈을 사랑함을 이기는 자족하는 경건(6:6-10)
    a) 6a 그러나 큰 이익이 되느니라. 
      b) 6b 지족과 함께한(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c) 7 우리가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d) 8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d') 9a 부하기를 바라는 자들은 떨어지나니 
        c') 9b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b') 10a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a') 10b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a'.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6:11-16)
  a)

    a] 11a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X] 11b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며 

     a'] 12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b)

      a] 12b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b]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도다
      a'] 13a 만물을 살게 하신 하나님 앞과

          b'] 13b 본디오 빌라도를 향하여 선한 증거로 증거하신 그리스도 예수
  a')

    a] 13b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내가 너를 명하노니 

       x] 14a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나타나실 때까지 점도 없고 책망받을 것도 없이

    a'] 14b 이 명령을 지키라
    b')

      a] 15a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b] 15b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b'] 16a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b"] 16b 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자시니

       16c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능력을 돌릴지어다 아멘


  b'. 생명을 취할 수 있는 부자의 삶(6:17-19)
    a) 17a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b) 17b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x) 17c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b') 18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 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
    a') 19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


끝맺음과 축복(6:20-21)
a. 20a 디모데야 네게 부탁한 것을 지키고  
  b. 20b 거짓되이 일컫는 지식의 망령되고 허한 말과 변론을 피하라.  
  b'. 21b 이것을 좇는 사람들이 있어 믿음에서 벗어났느니라 
a'. 21b 은혜가 너희와 함께 있을지어다

 

  이상이 디모데전서 1-6장 전체를 문학적 구조 중심으로 분석한 것이다. 이외에 몇 가지 인클루지오를 발견했고, 디모데전서에서 바울이 독특하게 사용한 문체들, 결합 문구들도 발견했다. 이것들은 성경 본문을 문학적 분석을 하는데에 필요한 가장 기초 재료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토대로 바울이 디모데전서의 흐름(plot)을 어떻게 이끌어 가고 있는지, 주제들의 사용된 변환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등의 질문을 던지면서 성경 본문의 구조적인 의미를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기회를 마련해서 관찰하고 분석하기를 원한다. 

  

  각 절별로 구조 분석을 하는 중 가능한 구조가 두 개 이상 나오는 부분도 있었고, 그중 어떤 부분은 어느 것이 더 나은 분석인지 결정하기 어려워서 잠재적인 결정 상태로 내 맘의 책상 위에 올려놓은 부분도 있다. 그리고 얼마 전에 완성한 구조 분석이 며칠 후에 바뀌는 경우도 많았다. 이는 성경 본문을 보는 관점이 며칠 사이로 달라졌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고로 이것은 정답이라 말할 수 없는 말 그대로 연구물일 뿐임을 새삼 실감한다. 혹 더 좋은 구조 분석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것이 필자에게 조언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에게 항상 하나님의 은헤가 넘치기를 바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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